신용카드 후원하기
후원
연봉탐색기
납세자티비
후원계좌안내

착한장터
연봉탐색
연말정산
연말정산 소득금액 100만원 알아보기
연말정산 실무에서 가장 문제되는 것은 “소득금액 100만원”이라는 복잡한 세법의 개념입니다.

연말정산 때 부양가족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① 일정한 나이가 되어야 하고 ② 소득금액이 100만원이하이어야 하고 ③ 생계를 같이(실질적으로 부양)해야 합니다. 단 생계요건은 실무적으로 생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일단 무시해도 좋습니다.


▲요건별 공제가능항목
구 분 공제 가능 소득공제 항목
나이요건과 소득금액요건 모두 충족 부양가족공제, 보험료공제, 기부금공제(2015년 까지)
나이요건은 상관 없으나 소득금액요건은 충족 배우자기본공제, 신용카드공제, 교육비공제,
기부금공제(2016년 부터)
나이요건과 소득금액요건 모두 상관없음 의료비공제(나이와 소득에 관계없이 공제)

▲부양가족(배우자, 부모님, 형제자매, 자녀)이 어떤 소득이 있었는지 아래에서 체크하세요.

부양가족의 소득구분이 불명확한 경우 직장에 문의 바랍니다.
소득금액=소득총액-비과세소득-분리과세소득-필요경비(근로소득공제)
종합소득금액(이자·배당·사업·근로·연금·기타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 양도소득금액을 합한 금액으로 소득금액 100만원 초과여부를 판단합니다.

연말정산하는 근로자(국세청 간이세액표에 의거 매달 원천징수하는 자)
일용직 근로자  
올해 퇴직금을 받은 경우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사업을 하는 경우
사업자등록증은 없지만 보수를 받을때 세금을 3.3%(지방소득세 포함)을 떼는 경우
(다단계판매원, 학습지교사, 보험모집인, 각종 영업사원, 방송 및 연예 종사자 등)
 
보수를 받을 때 세금을 4.4%~6.6%(지방소득세 포함)을 떼는 기타소득
(강연료, 대학원생 및 각종프로젝트 연구원 소득, 원고료, 인세, 경품소득 등)
공무원연금을 받는 경우
부동산(주택, 상가) 임대소득이 있는 경우
이자 및 배당소득이 있는 경우
부동산 양도소득이 있는 경우
농업소득이 있는 경우